본문 바로가기

기타

소변색이 탁해요, 오줌이 탁해요, 불투명소변 원인


소변색이 탁해요, 불투명소변 원인과 대책

1. 오줌이 탁해요, 탁한 오줌 원인은?

♣ 정상적인 오줌은 투명하면서 엷은 노란색, 또는 무색을 띤다. 하지만 신체에 무언가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엔 소변색이 뿌옇게, 탁한 색깔을 띨 수가 있다.


♣ 혼탁뇨는 방광염이나 요로결석, 임질, 요도염, 신장질환 등으로 신장내부나 방광에 세균감염, 고름 등이 발생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. 혈액이 섞여 있는 경우는 신장에서부터 요도까지의 구간중에 어딘가에 염증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.


♣ 그런데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경우에도 불투명한 소변이 나올 수 있다. 시금치나 코코아, 바나나 등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그러한 음식에는 옥살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로인해 일시적으로 뿌연 오줌이 나올 수 있다.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육류를 과다섭취했을때에도 옥살산 결정이 생성되기 쉬우므로 탁한 소변의 원인이 될 수 있다.


♣ 그리고 여성의 경우에는 상시적으로 분비되는 냉이 소변에 섞여서 소변색이 탁해질 수 있다. 오줌이 끈적임이 느껴지고 부유물이 섞여있을때에는 냉이 섞여 나오는 경우로 정상적인 생리현상일 가능성이 높다.



2. 뿌연 소변을 동반하는 질병들

♣ 신장이나 요관에 돌이 생기는 신장결석, 요관결석에 걸렸을때 오줌이 탁해질 수 있다. 이러한 질환에 걸렸을때에는 소변 잔뇨감, 빈뇨, 하복부통증, 식은땀 등의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다.


♣ 신우신염은 콩팥이 세균에 감염되는 질환을 말하며, 이 질환에 걸렸을때에도 혈뇨, 혼탁뇨가 나타난다. 허리 전반에 걸쳐서 통증이 발생하고 메스꺼움, 구토, 발열, 빈뇨, 배뇨시 통증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다.


♣ 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급성 방광염을 꼽을 수 있다. 많은 여성들이 한번쯤은 걸려보는 질환으로 방광에 세균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. 증상으로는 혼탁뇨, 배뇨시 통증, 하복부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.


♣ 요도염은 남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질병이다. 원인은 대부분 성관계시 임균, 클라미디아균 감염으로 오줌에 대량의 고름이 섞인 혼탁뇨가 나온다. 방치하면 요도협착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.


♣ 조심해야할 질병은 악성종양이다. 전립선암, 방광암, 신장암의 케이스에도 혈뇨와 빨갛게 혼탁뇨가 발생할 수 있다. 초기에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들정도로 미량의 혈뇨이며, 눈으로 확인될 정도가 된다면 많이 진행된 상태가 많다.